본문 바로가기
취미 정보

40대,50대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 추천

by 백세리 2021. 5. 12.

 

이 시국 이후로 부쩍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하시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아무래도 밖에서 생산적인 일을 한다는 것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위험률이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 시국에 맞는 지혜로운 집콕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들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기타 배우기

 

 

예전에는 악기를 배우려거든 직접 학원에 다니거나 과외를 받아야 했지만 요즘은 유튜브 영상 통해 스스로 기타를 배우시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또한 실제로 40대, 50대 남성분들 중에는 취미로 기타 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기타 연주는 치매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주고 있어요. 아무래도 의도치 않게 손가락을 계속해서 움직여주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동작은 두뇌 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뇌에도 좋은 영향을 끼쳐 인지 능력을 향상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치매 예방에 좋은 취미라고 할 수 있지요.


보통 기타는 브랜드마다 가격이 다르지만 초보자용 기타는 10만 원 전후 가격대로 많이 있으니까 가성비 좋은 기타 구매한 뒤, 온라인 영상 따라보며 독학으로 배우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2. 뜨개질 혹은 프랑스 자수와 같은 DIY 제품들

 

 

40대, 50대 취미 추천으로 많이들 손꼽는 것은 뜨개질 혹은 프랑스 자수와 같은 DIY 제품들입니다. 아무래도 뜨개질이나 자수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 또한 유튜브 통해 처음부터 쉽게 배울 수 있으므로 굳이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집에서도 쉽게 시작해볼 수 있답니다.


뜨개질과 프랑스 자수도 치매 예방에 좋은 거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면사무소나 요양원 등에서는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을 위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준비하기도 하지요.


또한 이 취미는 자신이 직접 만든 뜨개질이나 프랑스 자수를 지인들에게 선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뜨개질 같은 경우에는 수세미부터 강아지 옷, 가방, 컵 받침대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어낼 수 있어 생활에도 큰 도움을 준답니다.




3. 프라모델 조립 혹은 조립식 장난감

 

 

프라모델 혹은 조립식 장난감은 40대, 50대 취미로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평상시 프라모델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고, 작은 조립품들을 장기간 바라보아야 하기 때문에 눈에 무리가 올 수도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네요.


프라모델과 조립 장난감은 크기에 따라, 모델에 따라 가격이 상이합니다. 그래서 저렴하게는 1만 원대의 제품들도 있지만 10만 원 넘어가는 제품들도 있으니 잘 알아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4. 캘리그래피

 

 

40대 혹은 50대분들에게 캘리그래피를 보여드리면 그냥 글씨 쓰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사실 막상 시작해보면 쉽지 않다는 게 느껴질 거예요. 왜냐하면 캘리그래피 전용 펜이나 붓을 통해 글씨를 써야 하기 때문이죠.


이 쉽지 않은 캘리그래피를 40대, 50대 취미 추천으로 소개하는 이유는 별다른 도구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편리성 때문입니다. 사실 굳이 전용 펜이 있지 않아도 펜과 종이만 있으면 언제든 시작할 수 있거든요. 또한 마음에 드는 시 구절이나 명언들을 좀 더 예술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중, 장년층에서도 인기 있는 취미 중 하나랍니다.




5. 식물 키우기

 

 

이미 40대, 50대 분 중에는 식물 키우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요새는 반려 식물이라고 해서 식물과 정서적인 교감을 나누며 위안을 얻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그래서 식물 키우기는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답니다.


식물 키우기는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어요. 자신이 좋아하는 식물을 골라 키우기만 하면 되는데 식물 키우는 게 처음이신 분들은 좀 더 편하게 키울 수 있는 다육이, 장미 허브 등을 들이는 게 좋을 것 같고, 집안의 인테리어적인 느낌을 내고자 좀 더 큰 식물을 원하신다면 몬스테라나 아레카야자도 좋을 것 같네요.

 


+집이 아닌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들

  1. 탁구, 배드민턴, 등산과 같은 운동들
  2. 원데이클래스 (목공, 제과제빵, 공예 등)
  3. 댄스스포츠

오늘은 따분한 일상을 조금이라도 즐겁게 보내기 위해 40대, 50대가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를 추천해보았어요~ 저희 엄마도 코로나 이후로 직장에서 잘리시고 집에만 계시다 보니 많이 우울해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뜨개질을 권해드렸는데 다행히 적성에 잘 맞았는지 지금도 꾸준히 즐기고 있답니다.

어쨌든 이 시국이 끝나기 전까지는 밖에서 활동한다는 건 어떤 위험을 초래할지 모르니까 가능하면 우리 모두 안전한 집에서 편하게 취미 생활하며 스트레스 풀어보는 건 어떨까요?